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터벌 러닝의 효과

카테고리 없음

by ILoveCinemusic 2021. 9. 12. 11:13

본문

준비운동: 스트레칭 또는 워킹, 그리고 숨쉬기 운동

 

 

인터벌 러닝 하기 전 워킹을 통한 몸풀기를 우선해야 합니다.

특히 체중이 많이 나가시는 분은 워킹과 다이어트를 통해 체중 감량을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준비운동 없는 인터벌 러닝은 관절이나 몸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Interval running은 워킹보다 고강도의 운동이며, 본격적인 러닝을 하기 전의 훈련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체중감량을 함에 있어서 워킹 또는 파워워킹만으로는 효과가 별로 없다고 느끼는 분들이 계십니다.

워킹이나 파워워킹은 운동 효과를 내기 위해서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인터벌 러닝은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짧은 시간에 운동 효과가 배가 됩니다.

지속적인 러닝이 힘드신 분들은 워킹과 러닝의 중간 과정인 인터벌 러닝을 통해 지구력과 운동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인터벌은 운동 중간에 쉬는 휴식 시간을 말합니다.

즉 인터벌 러닝은 러닝 도중 자신의 몸에 맞게 뛰었다 쉬었다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음악을 들으면서 운동을 하는 사람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3분 정도의 음악 플레이 시간 동안 워킹을 합니다.

그리고 3분 정도의 다른 음악이 플레이되는 동안 러닝을 하는 것입니다.

 

인터벌 동안 완전하게 멈추고 쉬는 것이 아니라, 워킹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러닝 후의 인터벌 동안은 러닝을 하는 것과 유사한 운동 효과가 있습니다.

 

하루에 워킹을 하는 거리가 5천보 정도라고 하고 운동시간이 30분 정도가 걸린다고 하면, 인터벌 러닝으로 변경하였을 경우 시간은 절반 정도로 단축이 되고, 운동 효과는 워킹을 할 때 이상으로 칼로리 소모가 됩니다.

 

 

인터벌 러닝은 전력질주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운동을 전업으로 하는 사람들은 인터벌 러닝을 전력질주를 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일반인이므로 자신의 체력에 맞게 체력 배분을 하여 뛰는 것을 추천합니다.

 

 

러닝을 하지 않던 사람이 러닝을 하면 힘이 들어 중단할 수 있으므로 워킹이나 파워 워킹을 통해 충분히 체력을 기른 다음 시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운동이 즐겁지 않으면 포기 사유가 되므로 땀을 흘리는 것에 기분이 좋아지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사람이 어떤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21일 동안 꾸준히 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인터벌 러닝을 21일 동안 매일매일 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지만 21일이라도 목표를 설정하여 꾸준하게 한다면 좋은 건강 습관이 몸에 생기게 될 것입니다.

 

인터벌 러닝을 통해 꾸준하게 운동 시간을 늘리고, 달리는 기쁨을 느끼게 된다면 건강도 좋아지고 살도 빠지게 됩니다.

운동을 통해 기분이 좋아지니 일상에서 쾌활한 성격을 유지할 수 있고, 스트레스를 쉽게 받는 예민한 성격도 사라지게 됩니다.

심폐기능이 좋아져 각종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좋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