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4년 노인일자리 그리고 기초연금 인상 정보

카테고리 없음

by ILoveCinemusic 2023. 12. 11. 13:14

본문

2024년 기초연금 인상 정보

2024년 기초연금 3.3% 인상되었습니다.

2023년 32만 3,000원 받으셨던 분들은 2024년부터 33만 3,000원까지 인상됩니다.

 

2024년 노인일자리 정보

기초연금을 받으시는 분 중에서 아직 일을 하고 싶은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 분들은 기초연금에 더해 한 달에 76만 원씩 더 받을 수도 있습니다.

 

노인일자리의 분류

노인일자리는 사회 서비스형과 공익 활동형 민간형으로 나뉩니다.

정부에서 발표한 보도 자료를 살펴보면서 자세하게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먼저 노인일자리 사업 신청은 11월 29일부터 12월 29일까지 참여자를 집중 모집합니다.

2024년 노인일자리는 역대 최대 폭인 14.7만 개가 확대되어 103만 개를 제공합니다.

노인일자리 예산도 1조 5400억 원에서 2조 262억 원으로 대폭 확대됩니다.

 

 

모집하는 사업은 공익활동형, 사회서비스형, 시장형 사업단으로 나뉘며, 공익활동형은 65세 이상, 사회서비스형 및 시장형 사업단은 60세 이상이면 신청 가능합니다.

세부 자격 조건 및 활동 내역은 지원사업 유형별로 상이하니 이 부분은 잠시 후에 조금 더 상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노인일자리 사업 지원 방법

신청하는 방법은 방문 또는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표전화 1544-3388로 문의하시면 발신자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수행기관으로 전화를 연결하여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방문 신청

행정복지센터(동사무소)에 가셔서 신청하시면 되고, 노인복지관도 좋습니다.

노인회나 시니어 클럽 노인 일자리사업 수행기관도 있는데, 그냥 행정복지센터 찾아가시는 게 가장 편리합니다.

 

온라인 신청

노인일자리 여기, 복지로, 정부 24에서 가능합니다.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 선정 기준

노인일자리 사업 지원자 선정 세부 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소득 수준과 활동 역량, 경력 사항 등을 고려하여 고득점자 순으로 선발합니다.

최종 선발 여부는 접수 기관이 올해 12월 중순부터 내년 1월 초에 개별적으로 통보할 예정입니다.

개별통보는 휴대폰을 말합니다.

12월 중순부터 내년 1월 초에 개별통보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노인일자리 사업이 필요한 이유

노인들에게는 일자리가 꼭 필요합니다.

삶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없던 병도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규칙적인 일을 하게 되면 달라집니다.

그리고 노인일자리가 봉사 활동 같은 일도 많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내가 의미 있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느끼게 됩니다.

 

노인일자리 사회활동 지원 사업이란?

어르신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일자리도 주고 사회 활동을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노인일자리 수는 2004년 25000명 수준이었다가 2024년 103만 명까지 일자리 수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내년, 내후년에는 아마도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건복지부에서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추가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민간 부문에서도 지원해 주는 사업이 늘고 있습니다.

 

 

나는 어떤 노인일자리 사업에 지원해야 할까?

이 부분은 사업 유형 그리고 세부 내용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공익 활동을 지원하고 싶으신 분들은 월평균 29만 원 정도 보수를 지원받습니다.

평균 11개월 정도 일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사회서비스형과 민간형 등 여러 가지가 나오는데 이 부분은 중요하니까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공익 활동형

지역 사회 공익 증진을 위한 사회 참여 활입니다.

나의 생계비나 생활비의 보탬이 되는 것 사회참여나 공익을 더 중요시하는 분들이 지원하는 것이 맞습니다.

어떤 일을 하는가 하면 노인분들을 케어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서로 말벗도 되어주고, 늙어가는 마음을 동병상련의 마음으로 이해하면서 케어해 주는 목적의 사업입니다.

65세 이상 중 기초연금을 받고 계셔야 하며 65만 4,000 개로 노인일자리 사업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월평균 30시간이니까 열흘 정도 일하시고 하루에 3시간 정도 일하신다고 보면 됩니다.

 

사회 서비스형

젊었을 때 내가 가진 경력과 역량을 활용해서 필요한 부분에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노인일자리 사업입니다.

내가 교육 시설에서 일하는 게 자신 있다 하시는 분들은 학습 보조 지원 사업을 할 수 있고, 공공행정 업무 지원을 해줄 수 있다 하시는 분들은 여기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65세 이상 또는 일부 60세 가능하다고 하는데 기관마다 차이가 있으니 내용을 꼼꼼하게 살피시길 바랍니다.

월 60시간 봉사하고 76만 1,000원의 보수를 지원받습니다.

 

선도 모델 사회 서비스형

선도 모델이라는 것은 외부 자원을 활용한 사회 서비스 분야로 신노년 세대의 맞춤형 일자리입니다.

60세 이상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일하는 시간이나 보수는 사업 내용에 따라 다르니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선도 모델 사업에 대해 상담을 진행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민간형

정부에서 추진하는 사업보다 민간형의 경우는 보수가 많을 수 있습니다.

시장형 사업단은 소규모 매장이나 전문 직종 사업단을 공동으로 운영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실버 카페를 공동으로 운영한다던가 하는 경우입니다.

60세 이상으로 기업이나 사업단이 지원을 해주는 일자리입니다.

시니어 인턴십은 240만 지원을 해주며 6개월 동안 일을 하게 됩니다.

고령자 친화기업의  경우에는 회사에 최대 3억 원 이내에 보조금을 민간기업에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이런 고령자 친화기업은 연중 모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4년 긴급복지 생계지원금 신청자격 혜택내용 지원대상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4년 바뀌는 제도인 긴급복지 생계지원금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2024년 긴급복지 생계지원 금액 인상안 내용을 살펴봅시다 2024년 긴급 복지 생계 지원금 금

makgang2.tistory.com

 

 

2024년 운전면허증 갱신해서 과태료 아껴요

2024년 운전면허증 갱신 안 하면 과태료 또는 운전면허증 면허 취소 운전면허증 갱신 대상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확인하지 않고 갱신하지 않으면 과태료 또는 면허 취소가 될 수 있

makgang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