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4년 65세 이상 노인 혜택 총정리

카테고리 없음

by ILoveCinemusic 2023. 12. 16. 10:17

본문

오늘 내용은 길어질 것 같으니 요점만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통신비 감면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사항은 통신비 감면 혜택입니다.

기초연금을 받는 가구는 최대 50%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대다수의 우리나라 노인은 기초 연금의 70%를 받고 있습니다. 이 말은 열 명 중 일곱 명이 기초 연금 수급자인데요. 따라서, 통신비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신비 감면은 월 22,000원 이하의 요금에 대해 50% 할인이 적용되며, 22,000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최대 12,100원까지 차감이 가능합니다.

이 혜택을 통해 가계 경제를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실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확인 후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틀니 비용 지원

틀니 비용 지원에 관한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최대 70%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특별 혜택이 있습니다.

이 혜택은 비용 중 70%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임플란트에 대해서도 두 개까지 최대 70%의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혜택은 필요하신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자세한 내용은 확인 후 지원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비용 부담을 줄이고 건강에 필요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셋째, 코로나 예방 접종 무료

넷째, 폐렴구균 예방 접종 무료

 

다섯째, 대상 포진 예방 접종 지원

 

여섯째, 교통수단 공공 요금 할인

교통수단 이용에 따른 혜택이 여러 가지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KTX와 SRT와 같은 고속열차를 이용하실 경우에는 여전히 30%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하철은 이미 많은 분들이 이용 중이겠지만, 여전히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지방 자치 단체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버스비와 택시비에 대한 지원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비행기를 이용하실 경우, 국내선 여행 시에는 10%의 할인 혜택이 적용되며, 국내 여객선을 이용하실 때에도 20%의 특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교통수단을 통해 여행하시는 분들에게 부가적인 혜택으로 더욱 편리한 이동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교통수단의 규정을 확인하여 혜택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일곱째, 국립공원 무료 입장 및 할인 혜택

문화와 여가를 즐기는 데에도 다양한 혜택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고궁이나 농원, 그리고 국립공원은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며, 국립 박물관이나 미술관도 무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국가원에도 50%의 특별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또한, 국가 및 지방 자치 단체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공연장에 방문 시에는 입장료가 50% 할인되어 저렴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문화와 예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이러한 혜택은 다양한 활동을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 훌륭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 기관의 규정을 확인하여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여덟째, 주택 관련 혜택

주택 관련 혜택 및 경로우대 공제에 대한 다양한 기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아파트 분양에 있어서는 공공이나 민간 분양에 특별 공급 우선 신청 자격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공 임대주택에 관련된 가산점도 받을 수 있으며, 고령자를 위한 공공 실버 주택 매입이나 임대 신청에도 우선 자격이 주어집니다.

연말 정산 시에는 경로우대 공제도 받을 수 있으며, 60세 이상인 경우 한 사람당 150만 원의 추가 공제가 가능합니다.

70세 이상인 경우에는 한 사람당 100만 원이 추가로 공제됩니다.

또한, 의료비는 소득세에서 공제받을 수 있고, 종합부동산세나 영자 세액 공제도 가능합니다.

자녀와 함께 살 때는 양도 소득세가 면제되며, 지방 자치 단체에 따라 세부 규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혜택을 통해 가정 경제를 지원받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아홉째 노인 돌봄 서비스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열번째, 기초연금 신청 자격

만 65세 1959년생 분들이 생일 한달 전부터 신청하여 받을 수 있는 기초연금인데요. ​

예를들어 1959년 4월 10일이 생일이시라면 전달인 2024년 3월1일에 신청을 하실 수 있으며 4월부터 기초연금이 지급됩니다. ​

만약 1959년 4월 10일이 생일인 어르신분들이 3월에 기초연금을 신청하지 못하고, 7월에 신청을 하게 된다면, 2024년 4월, 5월, 6월 분은 수령하지 못합니다.

기초연금은 생일 한달전에 꼭 신청하셔야 혜택을 놓치지 않고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기초연금 수급 자격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기준으로 대한민국 국적이며 국내에 거주자여야 합니다.

소득 하위 70%에 해당하여야 기초연금이 지급됩니다. ​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별정유체국연금 수급권자 및 그 배우자는 기초연금 수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자세한 내용은 보건복지부 기초연금 홈페이지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열한번째, 노인 공공 일자리에도 참여 가능

 

2024년 노인일자리 그리고 기초연금 인상 정보

2024년 기초연금 인상 정보 2024년 기초연금 3.3% 인상되었습니다. 2023년 32만 3,000원 받으셨던 분들은 2024년부터 33만 3,000원까지 인상됩니다. 2024년 노인일자리 정보 기초연금을 받으시는 분 중에서

makgang2.tistory.com

열두번째, 영화관 할인

영화를 즐기실 때도 특별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8,000원에서 최대 만 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이 특별한 할인 혜택을 통해, 더 저렴하게 영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영화관에서의 특별한 할인을 통해 더 많은 분들이 문화와 예술을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열세번째, 수도권 응급 안전 안심 서비스 신청 가능

응급 안전 안심 서비스는 노인 및 장애인 가정에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한 장비인 화재감지기, 활동량 감지기, 응급호출기 등을 설치하여, 119 및 응급관리요원에게 실시간 또는 비대면으로 응급 상황을 알려 출동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만 65세 이상의 혼자 살고 있는 노인 중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기초연금수급자에 해당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하며, 주민등록상 거주지와 동거인 유무에 관계 없이 실제로 혼자 살고 있는 분들을 지원합니다.

또한, 시군구에서는 생활여건과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상시적인 보호가 필요한 분들에게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열네번째, 은행 ATM 수수료 면제

우리나라 6대 은행인 농협, 하나, 우리, 신한, 국민, 기업은행 모두 면제됩니다.

열다섯번째, 의료비 후불제

나이가 들면 건강에 관한 걱정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노인분들을 위한 의료비 후불제가 도입되었습니다.

현재는 충청북도에서 시범 운영 중이며, 앞으로는 이 서비스가 많은 지역에서 확대될 예정입니다.

의료비 후불제를 통해 건강 관리에 필요한 비용을 미리 지불하지 않고도 안정적으로 받아볼 수 있어, 많은 노인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기관이나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열여섯번째, 고혈압 당뇨병 지원금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다면 지원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고 있다면 마일리지를 신청할 수 있는데요.

현재는 서울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열일곱번째, 생애 경력 설계 서비스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사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열여덟번째, 저금리 대출 혜택

국민 연금을 보유하고 계신 경우, 저금리 대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실버론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국민 연금을 담보로하여 저렴한 이자율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금융적인 유연성을 확보하고 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 금융 기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해당 기관의 안내를 확인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열아홉번째, 치매 검진 무료

치매 예방과 치료를 위해 검진을 받으시는 경우, 해당 검진은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만약 치매 진단이 나온다면 치매 치료 및 관리비에 대한 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건강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필요한 치료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치매에 대한 정기적인 검진 및 관리는 노인 분들의 건강을 지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치매 안심센터를 통해 각 지역의 보건소에서는 무료로 1차 선별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2단계 진담검사는 무료 또는 본인부담금 15만원을 지원받아 진행할 수 있으며, 3단계 감별겸사는 8만원에서 11만원까지 지원을 받아 저렴한 비용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 기관이나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무번째, 눈검사 지원

눈이 나쁘다면 노인 눈검사 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백내장이나 노화와 관련된 눈수술 치료비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스물한번째, 인공관절 수술비 지원

관절은 한번 닳게 되면 다시 나아지지 않습니다.

삶의 질이 정말 떨어지게 되는데요.

인공관절이 필요하신 분들 노인 인공관절 수술비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스물두번째, 노인 안마 바우처

우리나라 대부분의 지방자치 단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안마 바우처 반드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물세번째, 주택 연금 가입, 농지 연금 가입

스물네번째, 운전면허증 반납 혜택

최근 고령 운전자의 사고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운전하는 것이 어려운 분들 면허증이 있다면 운전면허증을 반납했을 때 교통비를 지원받을 수도 있습니다.

스물다섯번째, 장수 수당

스물여섯번째, 미용비 지원

미용비 지원해 주는 지방 자치 단체도 많이 있습니다.

이 내용도 확인해보셔야 됩니다.

스물여섯번째, 자동차 보험료 할인 제도

계속 운전을 해야 한다면 자동차 보험료 할인 제도도 있습니다.

고령 운전자 교통안전 교육을 이수했을 때 자동차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곳도 있습니다.

교통 안전 공단에 문의해 보시면 됩니다.

스물일곱번째 기초연금 재신청 관련

기초연금에 탈락한 사람들 재신청할 수 있도록 매년 안내하고 있는데요.

오래 탈락했다고 내년에 못하는 것이 아닙니다.

선정 기준이 달라지기 때문에 기초 연금에 탈락했다면 대처 방법에 대해서 주민센터에 확인해 보셔야 됩니다.

 

스물여덟번째, 지정인 알림 서비스

보이스 피싱이나 대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지정인 알림 서비스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연세가 들면 판단력이 흐려지기 때문에 이 서비스는 꼭 신청하셔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노인들이 가장 많이 피해를 겪고 있는 보이스 피싱을 당했을 때 모든 계좌를 일시 정지할 수 있는 서비스도 신청 가능합니다.

스물아홉번째, 복지 멤버십

주민센터에 가셔서 복지 멤버십 해택 을 반드시 신청하셔야 되는데요.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뭐가 있느냐 모르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복지 멤버십 주민센터에 가셔서 이 혜택을 반드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서른번째, 119 응급 안심 콜 서비스

노인분들은 근력이 약해져서 언제 응급환자가 될지 모릅니다.

이 서비스를 신청한다면 119에서 바로 본인이 누구인지 알고 출동 합니다

서른한번째, 은행이자 세금 면제 제도

원금 기준 5천만 원 한 돈에서 이자 그리고 배당 소득에 대한 세금을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서른두번째, 노인장기요양보험

노인 장기 요양에 관련된 등급 신청을 통해, 85%에서 100%까지의 비용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은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으로 자립이 어려운 노인들에게 신체활동 및 가사지원 등의 장기요양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보험제도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사회적 연대의 원리에 기반하여 운영되며, 방문요양, 방문목욕, 주야간보호, 복지용구, 요양원 입소 등 다양한 서비스를 국가에서 85~100%의 보조를 받아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장기요양등급을 받아야 합니다.

장기요양등급 신청은 건강보험공단을 통해 방문, 팩스, 인터넷 등으로 접수할 수 있으며, 판정단은 환자의 건강상태와 인지능력 등을 평가하여 2주에서 한 달 정도의 기간에 장기요양등급을 판정합니다.

장기요양등급으로 인해 받을 수 있는 혜택 중 하나는 복지용구입니다.

이는 병원침대, 수동휠체어, 이동변기, 안전손잡이, 미끄럼방지매트 등 다양한 용품을 구입하거나 대여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85~100%의 보조를 지원합니다.

노인분들의 건강과 편안한 삶을 위한 이러한 혜택은 필요한 서비스 및 관리에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기관이나 담당자에게 문의하여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서른세번째, 에너지바우처

여름철 냉방비 및 겨울철 난방비를 지원하는 정책은 만 65세 이상의 노인뿐만 아니라 영유아, 임산부, 장애인, 중증질환자, 희귀 질환자, 소년소녀가장 등 다양한 세대를 대상으로 합니다.

해당 정책은 고령자 및 취약계층의 생활안전을 보장하고 편안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신청은 거주하는 지역의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문의하시면 됩니다.

결론

65세 이상의 여러분, 정말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이러한 혜택들은 신청하지 않으면 받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여러분이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신청해 주시기를 권장합니다.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여러분에게 필요한 혜택을 신청하여 보다 안정적이고 풍요로운 노후를 보내시기 바랍니다.